일반경정비
오일누유 점검
차량에서 떨어진 오일의 색상으로 어떤 오일이 누유 된것인지 알수 있습니다.
승용자동차에 들어가는 오일 종류 입니다.
[주의] 아래 오일은 신품의 오일을 사진으로 나열했으며 실 차량에서 사용중인 경우는 색상이 틀릴수있습니다.
오일 점검 전 예비사항
차를 평지에 주차를 시킵니다.
장기 주차 후 차량 주차 했던 지면에 각종 오일이 떨어져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만약 누유된 오일 흔적이 있다면 오일의 색깔을 통해 누유된 오일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점검
엔진오일 체크
1.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엔진오일이 뜨거워 질 때까지 워밍업을 한 후 시동을 끕니다.
2. 5분 이상 지난상태에서 엔진 오일 게이지를 잡아 당겨 게이지를 뽑습니다.
3. 깨끗한 헝겁으로 게이지 지시선 부분을 깨끗이 닦은 후 다시 게이지를 꽂습니다.
오일 적정량과 컬러
1. 게이지를 다시 뽑아 지시선안에 묻은 엔진오일의 양을 확인합니다.
2. F-L 사이에 표시되면 정상
[주의] "L"이하로 오일이 점검되면 보충을 하셔야 합니다.
엔진오일 보충
1. 엔진 상단의 오일캡을 돌려서 탈거 합니다.
2. 규정된 엔지오일을 보충합니다
3. 오일 보충후 1~2분이 지난 상태에서 위의 방법으로 재 점검 오일량을 F와 L사이에 오도록 합니다
※ 오일량 점검 및 보충 후에는 게이지를 꽂으십시오.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자동변속기 오일체크
1.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시동을 걸어 공회전 상태을 유지 합니다.
2.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레버를 모든위치P-R-N-D-2-1로 여러번 전환시킨 후 P 나 N 위치에 놓아둡니다.
오일적정량과 컬러
1.게이지를 뽑아 오일을 점검 하는데 엔진이 워밍업이 되어있으면 HOT 눈금 사이에 점검이 되어야 하고 엔진이 워밍업이 안된상태라면 COLD눈금사이에 점검이 되면 정상입니다
[주의] 자동변속기 오일은 적색 계열입니다. 너무 검은 색상을 띄면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으십시요
브레이크오일점검
1. 브레이크액 저장용기 표면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브레이크액의 양을 체크합니다.
2. 누유된 흔적과 함께 부족하다면 MAX선까지 보충합니다.
1. 누유없이 브레이크 액이 부족시 라이닝 또는 패드 마모 상태 점검
[주의] 주행거리가 축척됨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이 마모되면 오일이 천천히 소모되고 패드나 라이닝을 교체하면
오일이 정상적인 상태로 다시 올라옵니다.
2. 주행중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시 브레이크 오일 부족을 확인한다.
[주의]이때는 반드시 브레이크 액 누유도 점검하셔야 합니다.
파워스티어링오일점검
1. 파워스티어링 탱크 표면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오일의 양을 체크합니다.
2. 누유된 흔적과 함께 부족하다면 MAX선까지 보충합니다.
3. 체크는 공회전 상태에서 하고, 보충시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조심을 합니다.
※ 참고: 파워 스티어링 리저버탱크의 표면을 보고도 오일의 정상여부 상태를 확인 할수있습니다.
1. 오일량이 부족하게 되면 파워스티어링 기능이 저하됩니다.
2. 오일량이 적어지면 핸들이 무겁게 되거나 소음이 발생됩니다.
냉각수상태점검
냉각수는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고 동파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는 시간의 경과함에 따라 부동 방청 성능이 저하됨으로 최소 5년 또는 10만km 최초 교환 후 매 2년 또는 4만km마다
장수명 부동액과 수돗물을 혼합하여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주의] 지하수를 사용하시면 냉각계통에 문제 발생으로 과열 될 수 있으니 사용을 삼가하십시오.
냉각수 점검
1. 냉각수 점검과 보충은 엔진 온도가 낮을 때 해야 안전합니다.
[주의]엔진이 정상온도에서 라디에이터 캡 오픈시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2. 냉각수 양은 엔진 냉간시 보조 탱크의 FULL과 LOW의 사이에 유지되면 정상입니다
냉각수 보충
1. 보조 탱크에 냉각수 부족시 보조 탱크를 통해 냉각수를 주입합니다.
[주의]수돗물과 부동액을 6:4비율로 섞어 FULL과 LOW사이에 오도록 보충합니다
2. 라지에이터에 직접 주입시 캡(주입구)을 연 상태에서 엔진 시동을 겁니다.
[주의] 엔진이 뜨거울때에는 천(수건)등으로 캡을 감싼후 조금씩 돌려서 압력을 완전히 뺀 다음 캡을 탈거 합니다.
3. 천천히 냉각수(부동액과 수돗물의 비율 6:4)를 주입합니다.
4. 엔진 정상온도 도달 후 냉각수의 상태을 확인후 필요하다면 냉각수를 더 보충합니다.
퓨즈 점검 및 교환
전기 장치가 작동 불능 시 우선적으로 퓨즈를 점검합니다.
각종 램프류의 이상이 있을 시에도 우선적으로 퓨즈를 점검합니다.
응급시를 대비해 퓨즈는 정격 전류별로 퓨즈박스에 보관을 하고 다녀야 합니다.
[주의] 신차 출고시 예비 퓨즈가 퓨지 박스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퓨즈 박스 찾기
차량에 있는 퓨즈박스를 찾아 커버를오픈 합니다.
작동 불능 부위 퓨즈 위치 확인
퓨즈 박스 카바에 있는 배열도를 보고, 문제 부위의 퓨즈를 찾습니다
퓨즈 단선 확인
해당 퓨즈를 퓨즈뽑기로 뽑아 퓨즈의 단선 여부를 확인합니다.
단선이 된 퓨즈의 암페어를 확인합니다. [암페어는 퓨즈 상단에 숫자로 적혀 있습니다]
예비 퓨즈로 교환
퓨즈가 단선되었다면 퓨즈박스 내의 예비 퓨즈 중 암페어가 맞는 퓨즈를 꽂습니다.
퓨즈를 제대로 교환했는데도 고장이 계속된다면, 전구류의 이상을 체크해야 합니다.
[주의] 예비 퓨즈를 장착시 규정용량의 예비 퓨즈가 없다면 용량이 작은 퓨즈를 장착하여도 무방 합니다
(※규정용량보다 큰 퓨즈를 사용하면 화재 위험 있슴)
와이퍼 블레이드점검
와이퍼 암올리기
1. 차량에 있는 퓨즈박스를 찾아 커버를오픈 합니다.
2. 올려진 상태에서 와이퍼 블레이드를젖힙니다.
잠금쇠 누르기
와이퍼 블레이드를 젖힌 상태에서 암에 위치한 잠금쇠를 누릅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분리
잠금쇠를 누르고, 와이퍼 블레이드를 아래로 내려 암과 분리를 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장착
새 와이퍼 블레이드를 장착합니다.
[주의] 차종에 따라 좌 우 블레이드의 길이가 틀리니 주의 하세요
전도등점검
전조등 교환
후드를 열면 라디에이터 양 끝단에 위치한 등화장치 케이스를 확인합니다.
더스트 커버 분리
더스트 커버에 표시된 오픈 방향으로 수동 탈거 시킵니다.
텐션 스프링 탈거
텐션 스프링의 고리를 누르고 왼쪽으로 돌리면, 전구 텐션 스프링이 탈거되면서 전구를 뽑을 수 있습니다.
전구 이상유무 확인
전구 유리관을 잡지 않고 전구를 확인 합니다.(내부 필라멘트 단선여부 점검)
전구 이상시 새 전구로 교환 하신후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 하십시오
[주의] 전구 장착시 상하 방향에 주의하여 움직이지 않토록 확실히 장착 하십시요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점검 및 교체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외부의 잠금장치 위치를 확인합니다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후드 오픈
1. 각 방향의 잠금장치를 위로 잡아 당깁니다.
2. 뚜껑을 열면 에어 클러너 엘리먼트가 보입니다.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떼내기
1. 탈착후 육안으로 엘리먼트 오염도를 확인 오염이 심할경우 교환 합니다
케이스 청소
2. 케이스 내부오염시 청소 합니다.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삽입
3. 신품의 에어 크리너를 장착 합니다
케이스 잠금
각 방향의 잠금장치를 아래로 눌러 케이스를 닫습니다
방향지시등교환
방향지시등 위치 확인
등화장치 케이스의 가장 바깥쪽 등화가 방향지시등 입니다.
소켓의 분리
소켓을 잡고 힘을 주고 돌려 소켓을 분리합니다.
전구 교체
1. 소켓에서 전구를 탈거 시키고 전구 이상유무를 체크합니다.
2. 전구 유리관을 잡고, 조금 누르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소켓에서 전구를 분리합니다.
3. 전구 이상시 새 전구로 교환 하신후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 하십시오
[주의] 전구의 색상이 차종에 따라서 핸색과 노랑색 계통으로 분리되며 전구도 싱글과 더블 전구로 나누어져 있으니 주의 하십시요
실내등 교환
드라이버 준비
커버를 분리하기 위해 일자(-) 드리이버를 준비합니다.
커버분리
드라이버 삽입 자리를 확인한 후 조심스럽게 드라이버를 넣고 커버를 분리합니다.
전구확인
1. 커버를 분리 한 후 전구를 손으로 탈거 시킵니다.
2. 전구 상태를 확인 후 필요하다면 전구를 교체 합니다.
전구교체
전구를 잡고, 전구 홈에 맞게 살짝 전구를 끼웁니다.
배터리이상유무점검
시동 및 등화가 어두울 때
등화가 어둡거나 전장부품의 작동이원활하지 못하면 배터리 교환 주기나 발전기의 충전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배터리 단지 부식 점검
배터리 단자에 부식이 심한 경우 단자를 분리하여 블러시로 닦아낸후단자를 재 체결한다
조치항목
배터리는 소모품임으로 일정기간 사용 후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배터리는 폐기물 관리법에 의해 저촉되는 물품임으로 아무 곳이나 폐기할 수 없어 정비소에서 교환을 해야 합니다.
미등교환
미등교환
1. 후드를 열면 라디에이터 양 끝단에 위치한 등화장치 케이스를 확인합니다.
2. 더스트 커버를 잡습니다.
전구 소켓 탈거
1. 더스트 커버에 표시된 오픈 방향으로 돌려 탈거 시킵니다.
2. 커버를 탈거 한 후 전구를 분리하기 위한 텐션 스프링[U자형 금속]을 확인 합니다.
전구 탈거
1. 텐션 스프링을의 고리를 젖히면 전구를 빼낼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2. 텐션 스프링이 휘어졌다면 전구를 밖으로 빼내 교환을 하면 됩니다.
리어컴비네이션램프교환
트렁크 열기
트렁크를 열고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 케이스를 확인합니다.
커버 탈거
위와 같이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카바를 탈거 합니다.
참고)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는 정지등, 미등, 방향지시등, 후진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켓 탈거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의 내측 커버를 탈거후 문제의 소켓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탈거 합니다
탈거 후 각 소켓의 상태와 전구를 확인 합니다.
전구 교체
1. 이상이 발견된 전구의 소켓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소켓을 탈거합니다.
2. 전구의 유리관을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누르면서 전구를 탈거합니다.(살짝눌러 돌리십시요)
3. 전구 이상시 새전구로 교환 하신후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 하십시오.